오늘은 제가 수강했던 Qoo10셀러 중급 판매 노하우 교육 후기를 적어볼까합니다. 아래 교육내용 중심으로 후기를 적어가겠습니다. 강의를 들은 후, 누구에게도움이 될 건지 반대로 도움이 안될지 명확히 알게되어 남겨두었습니다.
■교육 내용
・아이템선정 노하우
・매출향상 노하우
・판매자 업무최적화 (이미 셀러에 입문하신 분들에게 와닿는 내용)
교육을 진행해주셨던 강사님은 상상과는 다르게 한국에서 2009년부터 관련 업계에서 일하신 경력자분(현재 대표님)이셨습니다.
일본어 잘 모르는데 일본강사가 나오는줄 알고 쫄았..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매우매우 만족이었습니다. 참고로 4시간짜리 교육이었고, 저는 큐텐사업을 시작한지 이제 3개월에 접어드네요. 중급판매 노하우였지만 1년미만 혹은 6개월정도의 창업자분들께는 유익한 교육이었다고 생각합니다. 3개월짜리 저한테는 완전 감사한 교육이었죠. 게다가 무료.. 다른 초급자용 유료강의는 포괄적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역할이었다면, 이번 교육은 중요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가이드가 제시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모든 부분이 다 구체적이었던 건 아니었습니다. ㅋ 시간의 압박때문이겠죠.)
대표님이 가장 인상깊었던 강의내용이 있었냐고, 마지막즈음에 물어보셨는데요. 저는 '판매자 업무 최적화'라고 답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사업자체가 1인기업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끌어주는 사람 없이 가야하는 특수성이 있거든요. 그래서 회사에서 사수가 흔히 가르쳐주는 문서작업, 업무 메뉴얼 같은 것이 없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다 내가 의지를 가지고 만들어내야하는 거거든요. 근데 뭐 만들 필요성을 인지를 해야 그 다음에 시간투자하고 의지를 가지고 만들죠? 상품업로드하기도 바쁜데 말이죠.
그러니 업무최적화 라는 분야는 강의를 통해서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달랑 상품리스트만 가지고 있는 문서 이외에 추가 고용과 사업확장이나 전략수립 또는 업무시간 단축을 위해 메뉴얼이 필요하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메뉴얼과 문서작업을 통해 실수하거나 C/S가 발생하는 비율이 줄어든다니 안할 수 없는 중요한 것이라는 큰 배움이었습니다.
또한 이런 업무최적화라는 영역은 여타 셀러입문자용 유료교육에서는 본적이 없습니다. 한두마디쯤으로 '시간되시면 메뉴얼이나 문서작업등에도 관심을 갖고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정도로 표현할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많은? 초보자용 강의를 들어본 바로는 아직 이번 교육처럼 시간을 분배해서 주요내용으로 다룬 것을 만나지 못했습니다.
1부-아이템선정(소싱) 노하우
초보자를 대상으로하는 강의에 빠지지 않는 아이템선정(소싱) 노하우에서는 아이템을 벤치마킹하는 소싱 방법이라고 제가 부제를 붙여보았습니다.
6개월 이상 1년정도 셀러로서 아이템을 소싱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하는 소싱방법들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각 예시를 들어 보여주셨습니다.
아마도 1년정도 마켓을 운영하신 사장님들이라면 이미 하고 계셨을 법한 (3개월차인 저에게는) 귀한 리스팅이었습니다.
벤치마킹을 활용한 아이템선정 노하우 요약
- 판매순위 1위 아이템 / 인기 브랜드 아이템 (벤치마킹/난이도 하)
- Qoo10마켓 MD가 원하는 아이템 (나중에 MD가 연락와서 '이런거는 할 수 있을까요?'라고 물어본다고 한다.)
- 계절/시즌/휴일 등의 특성을 타는 아이템
- 아무도 등록하지 않은 한국에는 있고 일본에는 없는 신규아이템
- 품절 /단종 관리가 수월한 아이템 ( 단종될 일이 별로 없어보이는 아이템, 옵션이나 사이즈 단순 / 난이도 하)
- 품절 / 단종 관리가 어려윤 아이템(사이즈 및 옵션이 다양하고 자주 품절되거나 단종될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 자주 업데이트되는 아이템 등)
- 내가 잘 알고있는 아이템(좋아하는 아이템 아님)
* 제가 강의를 들으며 메모한 내용과 슬라이드에 있는 내용을 조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하신 것이 있으신 대표님들은 댓글주세요.
여기까지만 내용이 있었다면, 일반적인 강의였을텐데 내가 생각했을 때 도움이 되었던 내용은 바로 지금부터 이다.
여러가지 접근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먼저 세가지 Step으로 나누어 행동전략을 전수?받았다.
나는 무조건 소싱만하면 그 다음엔 그때그때 해결해보리라 마음먹고 무작정 하고 있었는데, 강의를 듣고나서 뭔가 더 안심이 되는 느낌이 들었다. 왜냐하면 정말 어떤일이 펼쳐질지 예상이 안되니 뭔지 모를 불안함이 있었기 때문이다.
여지껏은 이것저것 팔릴 것 같은 아이템을 올리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상점에 올라간 아이템들이 연관성이 적어서 내가 손님이었어도 '이 샵에 들어오면 뭐가 있겠네'하는 예상이 전혀 들지 않는다. 그러니 기대감도 없다 ..; 내가 그런데 팔로워가 없는건 당연하지..싶었다.
초보자용 행동전략
- Step 1. (주력)카테고리를 정한다.
- Step 2. 가장 하위 카테고리까지 정한다.
- Step 3. 위의 아이템 선정 노하우를 하나하나 따라하며 벤치마킹 해나간다. (아이템 등록)
(아이템 등록 전) 상품 수익분석 방법 (상품리스트 작성 공식)
마진 = 상품 판매가 – ( 매입원가 + 배송비 + 마켓[카테고리] 수수료 + 해외셀러 배송비 2% 수수료 + 기타 부대비용 )
이건 모든 셀러 거의 동일하게 알고 있을 내용같지만, 그래도 이 공식이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남겨둔다. 나만의 상품리스트 시트를 만들고 있다면 무조건 도움되리라 생각한다.
예제)
마진
|
상품 판매가
|
매입원가
|
배송비
|
마켓수수료
|
국외배송비수수료
|
기타 비용
|
||
3,750
|
=
|
18,100
|
-
|
5400
|
4,700
|
2,500
|
250
|
300
|
연관상품 등록하기
큐텐(Qoo10)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품군
화장품 / 패션 / 잡화 / 한류 / 디지털
일반적인 상품 소싱 과정
- 직접 제조 상품 판매 -> 상품 아이디어를 가지고 공장에 연락하여 제조 /판매 한다.
- 기존 상품에 라벨을 새로 부착하여 판매한다. (PB,PL 방식)
- 한국에서 독점 가능한 상품을 판매한다. (업체와 협의하여 판권을 받음)
- 한국에서 유명하지 않은 상품을 찾아 판매한다. (중소 브랜드 제품, 연관상품 제품)
이 강의에 잘 맞았을 셀러는 사업경력 6개월 미만 셀러 그리고 아직 MD에게 연락을 받아서 협업 해보지 못한 1년 미만의 셀러에게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강의 내에서 MD에게 연락을 받기 위해 해야하는 것들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있었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여기에는 적지 않았지만, 큐텐에서 잘 나가는 상품군 1위를 차지하는 것이 화장품이었기 때문에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와 도매시장들의 특징들 / 여성패션 유통구조와 같은 내용들도 포함되어있었다.
잘 맞지 않았을 셀러라면 아마도 주력 카테고리가 화장품/여성패션 이 아닌 셀러분들이거나 1년이상의 셀러분들은 이미 알고 계셨을 내용들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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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8 - [정보의 장(場)] - Qoo10(큐텐) 판매자 중급교육 웨비나 수강후기 2부-매출 상승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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