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로그/자동화

n8n (네이슨)을 직접 설치해서 무료로 사용해보자. (비용/단점)

그리너리디밸로퍼 2025. 7. 16. 10:59

 

n8n 구독료를 내지 않으면 바로 사용할 수 없음을 보고, 로컬설치와 클라우드 설치를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비용적인 부분을 비교한 자료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개념 설명과 비용 비교표 , 그리고 마지막에는 고려해야할 단점을 다뤄보겠습니다. 

 

1. n8n 클라우드 호스팅 vs 셀프 호스팅 

 

n8n 클라우드 호스팅이라함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워크플로우를 직접 설계/구동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자신이 구축한 워크플로우는 n8n회사의 서버내에 존재하게 되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월 구독료 기준으로 20유료 입니다. 

포스팅하는 시점 기준으로는 한화 31000원 정도 됩니다. 

n8n 구독료

 

셀프호스팅은 자신의 워크플로우가 저장되고 구동되는 장소를 n8n 회사의 서버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선택지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출처: 시민개발자구씨 유튜버님이 그리신 그림입니다.

내 컴퓨터에 n8n 을 설치해서 모든 정보 저장과 구동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과, 클라우드 서버라는 다른 장소에 컴퓨터를 임대받아 사용하는 것입니다.

 

설치 방법을 알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n8n 로컬 설치' 또는 'n8n 로컬 세팅 ' + 방법 이라는 키워드를 조합해서 검색해보세요. 

 

자 비용은 간단하게도, 내 컴퓨터에 설치하는 경우 모두 부료입니다. 위에 docker(도커)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 역시 개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임대'라는 개념이 있는데 중요한 정보가 들어가는 만큼 무료 클라우스 서비스는 권하지 않고(사실 찾기도 어려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 클라우드서버(원격 컴퓨터)의 세팅과 관리를 직접한다면, 임대료(클라우드서버 구독료)만 내면 됩니다. 

만약 서버의 세팅과 관리를 도와주는 플랫폼을 사용하게되면 임대료+관리비 를 내는 구조가 됩니다. 

 

2. 클라우드 서버 비교 (임대료  part)

 

비교 시에 임대할 컴퓨터(클라우드서버)의 스팩을 명시하였으므로, 조금 참고 보신다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서버를 선택할 때는 그 위치(리전)이 속도에 영향을 주므로 고려해주세요. (접속지에서 멀 수록 느려요)

 

n8n 기준, 더 비용이 발생한다면 제외 했습니다. 

 

#호스팅사/플랜  월 요금 ≈ 포함 /트래픽/ SSD 용량 /한국 근접 리전 /특이사항

1 Hetzner Cloud CX22 € 3.79 ≈ ₩5 700 20 TB 40 GB ❌ (유럽·미국) 파격 단가·20 TB 넉넉한 트래픽 (hetzner.com)
2 OVHcloud VPS Essential US $ 10.62 ≈ ₩14 300 무제한* 0.5 Gbps 40 – 160 GB ❌ (싱가포르·시드니) 2 vCore·4 GB 최저가권 (OVHcloud)
3 Scaleway DEV1‑M € 14.45 ≈ ₩21 700 300 Mbps, 1 0 TB 40 GB ❌ (파리·암스테르담·바르샤바) 3 vCPU로 CPU 살짝 여유 (Scaleway)
4 Vultr Cloud (2 vCPU/4 GB) US $ 20 ≈ ₩27 000 3 TB 80 GB ✅ Seoul, Tokyo, SG 서울 리전·시간당 빌링 (bloggingnote.com, blogs.vultr.com)
5 Oracle Cloud Ampere A1 (Always Free) 0 10 TB* 최대 200 GB ✅ Seoul·Tokyo 4 vCPU/24 GB 까지 무료 — ARM 64 기반 (Oracle Docs)
             
             
             
             
             

 

 


n8n 셀프호스팅 단점. 

- 서버 유지보수를 직접 해결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n8n에 버전이 업데이트 될 경우에 이 역시 직접 해야하는 수고로움이 필요합니다. 

또한 설시하는 과정이나 운용중에 ,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직접 해결해야합니다. 보안 문제가 있을 수도 있구요. 로컬 -> 클라우드로 이사가실 때나 로컬 + 클라우드 혼합 운용으로 변경시에도 직접.. 

이 단점은 개인마다 그 크기가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비개발자/초보자 이시더라도 셀프호스팅을 시도해보신다면 실력이 퀀텀으로 점프할 것이기 때문에 미리 포기할만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요새는 참고할만한 가이드가 엄청 잘 나와있어요 .

 

궁금하신 것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센치한 주인장 사라짐. 휘리릭.

728x90